카테고리 없음

컬러심리학

되꼬다음 2017. 5. 26. 17:25
반응형

노랑은 긍정, 이해력, 그리고 행복을 나타냅니다. 황금색은 긍정적인 미래의 약속을 뜻합니다. 노랑은 주변 색으로부터 보호해주고, 창조적인 생각을 떠올리게 하는 것 뿐 아니라, 긍정과 에너지를 주입시켜 줍니다.
- 정신적인 성장을 촉진시킵니다.
- 신경 시스템을 촉진시킵니다.
- 기억력을 향상시킵니다.


녹색은 인간의 눈에 보이는 스팩트럼에서는 대부분의 색보다 좀 더 많은 공간을 차지하며, 파란색 다음으로 사람들이 선호하는 색입니다. 녹색은 자연에 많이 녹아든 색이며, 어디에서나 우리에게 익숙하게 보여 왔기 때문에 인테리어 디자인에서는 이상적인 배경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 진정시킵니다.
- 정신적으로, 육체적으로 긴장을 풀어 줍니다.
- 우울, 긴장, 그리고 근심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 회복력, 자제력, 그리고 조화를 이루도록 해줍니다.


파란색은 신뢰할 수 있는, 믿을 수 있는, 헌신적인 색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바다와 하늘의 색인 파란색은 우리 삶에서 없어서는 안될 색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정신 집단의 색으로써, 안정을 주고 인체를 침착하게 하는 화학물질을 만들 수 있도록 해줍니다.
- 침착하게 하고, 진정시킵니다.
- 차갑습니다.
- 직관력을 도와줍니다.


보라색은 빨강의 자극과, 파랑의 차분함 사이의 균형을 나타냅니다. 신비주의와 고급스러운 느낌과 함께, 보라색은 종종 매우 창조적이거나, 별난 타입에 잘 쓰이며, 청소년기 소녀들이 가장 좋아하는 색 중 하나입니다.

- 희망을 줍니다

- 정신과 신경을 차분하게 합니다.

- 정신성을 제공합니다.

- 창조성을 촉진시킵니다.


밝은 핑크는 젊고, 재미있고, 흥미로운 반면 선명한 핑크는 빨강과 같은 높은 에너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핑크는 지나치게 공격적이지 않으면서 관능적이고, 열정적입니다.

하얀색의 순수함을 더해 열정적인 빨강의 색조를 낮추면 로맨스와 젊은 여성의 볼터치가 연상되는 부드러운 핑크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 빨강과 비슷한 밝은 핑크는 활기를 불러일으키고, 혈압과 호흡, 심장박동 수, 그리고 맥박 수를 높힐 수 있습니다. 또한 행동과 자신감을 고무시킵니다.

- 핑크는 불규칙적인 행동을 효과적으로 감소시키기 위해 유치장에서 사용되었습니다.


빨강은 다른 색보다 좀 더 사적인 연관성이 있습니다. 각성제로도 잘 알려져 있는 것처럼, 빨강은 본질적으로 흥미롭고, 많은 양의 빨강은 지각된 에너지의 수준과 직접적인 연관이 있습니다.

빨강은 주목을 끌고, 강조하기 위한 빨강의 날카로운 사용은 즉각적으로 특정 요소에 주의를 집중 시킬 수 있습니다

- 열정을 높힙니다.

- 활기를 불러일으키고, 혈압과 호흡, 심장 박동 수, 그리고 맥박 수를 높힐 수 있습니다.

- 행동과 자신감을 고무시킵니다.

- 두려움과 근심 걱정으로부터 보호 감각을 제공합니다.


주황은 다른 어떤 색보다 더 많은 논란을 일으킵니다.

주황과 연관된 색은 보통 강한 긍정 또는 부정을 가지고 있으며, 주황은 일반적으로 다른 색보다 더 강렬하게 "사랑한다" 혹은 "싫어한다"는 응답을 이끌어냅니다.

재미있고 이색적인 주황은 따뜻함과 활기를 내뿜습니다.

- 활동을 촉진시킵니다.

- 식욕을 돋웁니다.

- 사회화를 촉진시킵니다.


하양은 순수함, 깨끗함, 그리고 중립을 투영합니다. 의사들이 하얀색 코트를 입고, 신부가 전통적으로 하얀색 드레스를 입으며, 안전과 행복한 가정을 위해 하얀색 말뚝 울타리로 에워쌉니다.

- 정신의 투명성을 돕습니다.

- 난장판, 장애물 등을 깨끗이 청소하도록 도와줍니다.

- 생각이나 행동의 정화를 불러 일으킵니다.

- 새롭게 시작할 수 있도록 합니다.


회색은 지적, 지식, 그리고 현명함의 색입니다. 이 색은 오래 지속적인, 고전적인, 그리고 종종 세련되고 교양있는 색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보수적이고 권위있어 보이게 하는 색이기도 합니다.

회색은 완벽한 중간색이기 때문에 디자이너들이 종종 배경색으로 사용하곤 합니다.

- 불안하게 합니다.

- 기대하게 만듭니다.


검정은 권위적이고, 영향력이 있습니다. 검정은 강렬한 ,지나치면 저항하기 힘든, 감정들을 떠오르게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검정은 색의 결핍, 원초적인 빈 공간, 허무함을 대표합니다.

옷의 전형적인 색상이라 할 수 있는데, 이는 아마 검은색 옷을 착용하는 사람들에게 더 날씬하고 더 세련되게 만들어주기 때문입니다.

- 눈에 띄지 않는다고 느끼게 만듭니다.

- 편안한 공허함을 제공합니다.

- 잠재력과 가능성을 이끌어냄으로써 신비스러운 면이 있습니다.


84.7%의 소비자들이 제품을 구매하는데 있어 색은 주요한 요소라 말함


사람들이 무언가를 구매할때

93%는 시각적 외양을 봄

6%는 질감을 봄

1%는 소리나 냄새를 보고 결정



"연구에 따르면 사람들은 무의식적으로 환경이나 제품에 대해 처음 마주한 90초내에 판단을 내리게된다.

62%에서 90%는 오로지 색에 의존해 평가를 내린다고 한다."


80%는 색이 브랜드 인지를 증가시킨다고 생각함

52%의 쇼핑객들이 대체로 미적 측면을 이유로 돌아오지는 않음

반응형